'공교육 멈춤의 날' 교사들 집단연가…단축·합반 수업 속출

입력 2023-09-04 16:47   수정 2023-09-04 16:48

서울 서초구 초등학교에서 숨진 교사의 49재 추모일인 4일 전국 각 지역에서 고인을 추모하고 교권회복을 촉구하는 행사가 이어지고 있다. 교사들이 '공교육 멈춤의 날'이라고 이름 붙인 이날 서울 등 지역별로 교사들의 연가·병가로 단축수업이나 합반수업을 하는 학교들이 속출하기도 했다.

4일 전국 시도 교육청과 지역 교원노조 등에 따르면 이날 상당수 교사가 연가나 병가를 내고 지난 7월 숨진 서초구 초등교사를 추모했다. 부산에서는 초등교사 가운데 1500여명이, 경남은 초등교사 1300여명이 연가·병가 등으로 자리를 비운 것으로 추산된다. 강원지역에서는 600여명이 연가·병가에 동참하면서 여러 학교가 학부모에게 단축수업 등을 공지했고, 광주에서는 360명 이상의 교사가 연가와 병가를 쓴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많게는 지역별로 1000명 이상의 교사가 연가·병가를 쓰면서 수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학교도 속출했다. 이에 비해 일부 학교는 교사 30여명이 병가를 냈지만 학교장이 코로나19 확진자를 제외한 대부분 교사의 병가를 반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교육청은 장학사·장학관 등 900명가량을 학교 현장에 긴급 투입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연가·병가 규모에 대한 질문에 "학생 학습권 보호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당장 연가·병가 사용 교사 숫자 확인보다는 수업 정상화에 치중하고 있다"고 즉답을 피했다. 하지만 교육부는 학교 현장에 큰 혼란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임시휴업을 실시한 곳은 이날 오전 10시 기준 전국 37곳이었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11곳으로 가장 많았고, 세종이 8곳, 광주·충남이 각 7곳, 인천 3곳, 울산 1곳이었다. 임시휴업을 한 서울 서초구 서이초에는 오전부터 교사들과 학생·학부모의 추모가 이어졌다.


전국의 교사들이 교권회복을 촉구하며 이처럼 대규모로 추모 행사 등을 연 전례가 사실상 없다는 점에서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자발적으로 체험학습을 신청하고 자녀를 등교시키지 않는 방법으로 응원하는 경우 또한 적지 않았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아이에게 검은 옷을 입혀 보내는 방식으로 추모의 뜻을 함께하겠다고 밝힌 사례도 있었다.

그러나 교권회복을 부르짖는 교사들의 호소에는 공감하지만 연가나 병가 등을 내고 교사들이 자리를 비우는 것에는 반대한다는 학부모 의견도 있었다. 맞벌이 부부의 경우 체험학습을 신청하고 아이를 가정보육 하는 것이 힘든 만큼 교사들이 아이들의 학습권을 위해 온라인 행사 또는 퇴근 후 저녁 행사에 참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날 오후 3시 서초구 서이초 강당에서는 '49재 추모제'가 서울시교육청 주최로 열렸다. 오후 4시 30분부터는 서울 국회의사당 앞 대로에서 집회가 열린다. 주최 측은 "억울하게 돌아가신 선생님의 진상규명과 아동학대 관련법 즉각 개정을 국회에 촉구하겠다"고 전했다.

추모 집회는 이날 △충남교육청 △대구교육청 △대구 2·28 기념공원 △광주 5·18민주광장 △제주교육청 △인천교육청 △충북교육청 △충남교육청 △대전 보라매공원 앞 등과 서울교대·경인교대 등 일부 교육대학교에서도 열린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